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저탄고지 두부 유부초밥, 두부 다이어트

by 366일 정보공유 2021. 7. 11.
반응형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두부가 들어간 식단을 한 번쯤 계획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부는 값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저도 다이어트 초반에 많이 먹었는데요. 오늘은 두부 칼로리부터 두부 보관법, 두부 다이어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두부는 콩으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B가 매우 풍부하고, 몸에 나쁜 지방 대신 식물성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콩으로 만든 두부는 콩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대표적 건강식품으로, 종류 또한 꽤 다양합니다. 두부를 만들어 막 건져 낸 순두부부터 만들기 어렵다는 연두부, 베두부, 무명 두부, 막두부 등이 있으며 강릉 가면 꼭 먹고 오는 대표적인 두부인 초당 두부도 있습니다. 강릉 경포대 옆의 작은 마을인 초당에서 만든 두부로 소금 대신 바닷물을 간수로 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두부는 고구마, 닭가슴살, 계란, 견과류, 채소와 함께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두부 칼로리는 100g당 80kcal로 낮은 열량 대비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합니다. 두부 한 모의 중량은 400~500g 정도이니 두부 한모 칼로리는 300~400kcal 정도 되겠네요. 해외에서는 '두부를 살찌지 않는 치즈'라고 부르며, 비만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린두부 다이어트

일본과 중국에서는 얼린 두부를 숙성시키고, 건조해 만든 언두부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실제로 중국 생활을 할 때 훠궈 인기 재료 중 하나가 얼린 두부였고, 훠궈탕 안에 넣어서 먹으면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훠궈탕이 두부 피 속에 촉촉하게 배어서 맛이 배가됩니다. 물론 다른 재료들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부담도 적습니다. 일본에서는 ‘언두부 다이어트’까지 생겼다고 하는데, 언두부에는 두부의 뛰어난 성분들이 가득 응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냉동 과정에서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억제를 더욱 강력하게 돕는 성분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얼릴 경우, 백질의 함유량도 높아지는데 100g50g의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다이어트 효과에 좋은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언두부 한 장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일반적인 아미노산 음료에 들어있는 양보다 3~4배 정도가 많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장의 언두부 섭취만으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우유나 치즈, 달걀, 시금치, 장어, 표고버섯 등 비타민 B2가 함유된 식품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 대사가 더욱 촉진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얼린 두부를 먹으면 따로 식사량에 제한 둘 필요도 없습니다.

 

두부활용레시피

저는 다이어트할 때 가장 즐겨먹었던 음식이 두부인데요. 중국에 거주했을 때에는 일주일에 3일 이상을 마파두부 덮밥만 먹었을 정도로 두부를 좋아했습니다. 마파두부 이외에도 데친 두부를 볶음김치에 싸 먹거나, 두부전골을 만들어 먹거나, 최근 sns에서 유행 중인 에어프라이어 활용 레시피 허니버터 갈릭 두부구이를 해 먹어도 맛있습니다. 건두부, 푸주, 언두부 등 두부는 어떤 요리에 들어가도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리고, 특히 풀무원의 두부면 제품은 각종 밀가루 면 요리를 대체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실제로 다이어트 기간에 두부면을 넣어서 파스타를 해먹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었는데 포만감도 느낄 수 있고 밀가루 먹고 난 뒤에 찾아오는 속이 더부룩한 느낌도 없어서 만족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두부 요리는 바로 두부 유부초밥인데요. 두부 유부초밥은 나혼자산다 예능프로그램에서 화사가 먹어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두부 유부초밥 조리법은 유부 속에 밥 대신 두부를 넣어 만들면 되는 초간단 레시피로 남은 두부 활용하실 때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남은 두부 보관법

남은 두부 보관하는 방법은 뚜껑이 있는 용기에 두부를 담아 소금을 조금 넣고, 깨끗한 물을 채운 뒤 5도 이하에서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물은 생수를 부어주셔야 하고, 미생물의 번식으로 부패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수돗물은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보관법은 데친 두부가 아닌 생두부를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두부를 자를 때 이미 손과 칼 등에서 미생물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그냥 보관하시면 두부가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냉장보관하실 경우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불투명한 막이 생기면 바로 버리셔야 하고 잘 보관된 두부라도 가급적 빨리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올여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저탄고지 음식인 두부를 잘 활용해서 다이어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